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비타민 K 활성을 가진 물질로는 식물에서 추출한 필로퀴논, 생선기름과 육류에서 발견한 메나퀴논, 수용성을 띤 여러 가지 합성되어 있는 메나디온 화합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혈액응고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비타민 K의 흡수와 대사, 체내 기능, 필요량과 풍부한 식품, 결핍증과 과잉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비타민 K의 흡수와 대사

    식사에서 섭취한 비타민 K는 함께 섭취한 지방의 양과 답즙의 작용에 따라 흡수율이 달라집니다. 소장에서 흡수되어 카일로미크론에 포함되어 간으로 이동합니다. 간은 비타민 K를 주로 저장하지만 전환속도가 빨라 체내 풀의 크기가 매우 작습니다. 간에서 비타민 K는 다른 지단백에 포함되어 체내 여러 조직으로 운반됩니다. 간의 비타민 K는 필로퀴논과 메나퀴논이 반씩 존재하지만 혈청에서는 대부분 필로퀴논으로 존재합니다. 비타민 K와 그 산화대사물은 주로 담즙으로 배설되지만 만 일부분은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미네랄 오일이나 흡수되지 않은 지방은 비타민 K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체내 기능

    칼슘과 결합하는 단백질의 카르복시화에 비타민 K가 관여하여 혈액 응고인자 합성이나 뼈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카르복실화 효소의 조효소로 작용하여 글루탐산을 카르복시 글루탐산으로 전화시켜 혈액 응고인자인 프로트롬빈 합성에 관여합니다.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비타민 K 흡수가 저해되고 혈액응고인자의 형성이 되지 못하여 혈액 내 프로트롬빈의 수준이 낮아지고 출혈이 보이는데 이 상황에선 비타민 K를 투여해도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뼈의 칼슘 축적을 위해 비타민 K를 조효소로 하는 카르복실화 반응으로 칼슘 결합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필요합니다. 소장, 신장 세포 등에서도 칼슘 결합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여 칼슘의 흡수와 재흡수에 영향을 줍니다. 체내 비타민 K는 작용하고 나면 불화설형으로 전환되고 계속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시 활성화되어야 하는데 와파린 같은 약들이 재활성화 과정을 억제하여 항응고제로 사용됩니다.

     

    필요량

    장내 미생물에서 합성될 수 있기 때문에 결핍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비타민 K의 대사는 비타민 A, E의 섭취와 관련이 있습니다. 비타민 A를 과량 섭취하면 소장에서 비타민 K의 흡수가 감소하게 되고 비타민 E를 과량 섭취하면 비타민 K에 의존적인 혈액 응고 인자가 감소되어 출혈이 증가합니다. 간염이나 간경변증 같은 간질화, 변비치료제 복용, 비타민 D의 길항작용을 하는 약물과 광범위 항생제를 장기 투약할 경우 결핍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풍부한 식품

    식이로부터 공급되는 비타민 K는 주로 필로퀴논으로 주요 급원식품은 간, 녹색채소, 브로콜리, 콩류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타민 K는 섭취하고 하루가 지나면 체외로 배출되지만 식품의 비타민 K가 충분할 뿐 아니라 장내 미생물에 의해서도 합성되고 조리 중에 파괴되는 경우도 적어 결핍증은 흔치 않습니다.

     

    결핍증

    필요량이 적고 장내 미생물에 의해 합성되기도 하고 여러 식품에 널리 분포되어 있어 임상적인 상황을 제외하면 정상인에게 거의 유발되지 않습니다.

    신생아 출혈

    출생 시 위장관은 무균상태이기 때문에 비타민 K를 합성하는 미생물이 없습니다. 미생물이 정상적으로 성장하여 비타민 K를 합성할 수 있을 때까지의 출생 후 며칠간은 비타민 K가 부족합니다. 태아에게 전달되는 양이 제한적이어서 신생아 간에 저장된 양이 적고 모유에는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아 신생아 시기에 출혈이 발생하면 지혈되는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유만 공급하는 신생아의 경우 출혈 상황이 있는지 자세한 관찰이 필요하며 출혈 시 재빠른 응급 대처가 필요합니다.

    지방 흡수불량증

    지용성 비타민으로써 흡수 시 지방과 담즙이 필요합니다. 지방 흡수에 문제가 발생하면 비타민 K의 흡수도 어려워져 혈액 응고하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이런 이유로 일반적으로 담관 폐쇄 환자에게는 수술 전에 비타민 K를 투여합니다. 담낭 제거하게 되면 담즙 분비에 문제가 생기게 되므로 비타민 K 흡수가 어렵습니다.

    투약

    특정 약물은 비타민 K의 작용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항응고제인 디쿠마롤은 비타민 K의 대사길항물질로써 혈액응고를 지연시키기 때문에 폐나 혈관의 혈전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장기간 항생제를 사용할 경우 장내 미생물이 감소하여 비타민 K의 합성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과잉증

    지용성 비타민이기도 하지만 체내에서 빨리 배설되기 때문에 거의 독성을 보이지 않습니다. 고용량의 필로쿼논을 섭취한 경우 부작용에 대한 보고가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메나퀴논 역시 독성이 없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합성 비타민 K인 메나디온은 영아에게서 황달과 출혈성 빈혈 같은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반응형